기업분할 2가지 종류 : 인적분할 물적분할 뜻과 차이점 주가에 미치는 영향

Photo of author

By DEVELOAN

기업분할 인적분할 물적분할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지만 제대로된 의미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단어는 바로 “인적분할 물적분할”

그래서 오늘은 이 두개의 주식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인적분할 물적분할 뜻과 차이점 뿐만 아니라 각각의 기업분할이 기업가치와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목차

  1. 기업분할(인적분할 물적분할)을 하는 이유
    1. 기업분할 뜻
    2. 기업분할 목적
  2. 인적분할
    1. 인적분할 뜻
    2. 인적분할 사례
  3. 물적분할
    1. 물적분할 뜻
    2. 물적분할 사례
  4. 기업가치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5. 함께 읽으면 좋은 주식 및 코인 관련 글

기업분할(인적분할 물적분할)을 하는 이유

기업분할 인적분할 물적분할

기업분할 뜻

우선 인적분할 물적분할에 대해서 설명드리기 전에 이러한 기업분할에 대한 의미와 목적에 대해서 알고갈게요.

기업분할(인적분할 물적분할)은 기업이 본인들의 사업 방향성과 목적에 따라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정 사업 부분만을 따로 분리하여 하나의 기업을 두 개 이상으로 쪼개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분할 목적

그럼 굳이 왜 멀쩡한 회사를 두 개 이상으로 쪼개서 기업분할(인적분할 물적분할)을 하는 걸까요?

두 가지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기업이 하나의 사업 부문이 너무나 성장이 좋은데 일부 성장성이 낮은 다른 사업 부문 때문에 제대로 된 가치 평가를 받지 못한다고 판단하여 성장이 좋은 사업을 더욱더 밀어주기 위해 진행합니다.

두번째는 반대로 수익성이 점점 악화되는 사업 부문만을 따로 분리하여 집중적으로 관리하여 사업을 더 성장시켜보고자 하는 경우입니다.

두 가지 이유 전부다 궁긍적인 목적은 특정한 사업을 독립적으로 분리시켜 보다 신속하고 빠른 의사 결정으로 해당 사업에 더 집중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인적분할

기업분할 인적분할 물적분할

인적분할 뜻

인적분할은 조직 구조 조정의 한 형태로서 조직의 인력과 인적 자원에 변화를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수평적 분할로서 두 회사가 독립적인 법인으로 운영되는 형태입니다.

인적분할 사례

그럼 인적분할 사례에 대해서 설명해보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2차전지 관련 ‘LG 에너지솔루션‘은 작년에 인적분할로 탄생한 회사입니다.

원래는 LG화학이 석유화학과 첨단소재 그리고 2차전지 3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아시다시피 2차전지 사업의 미래 성장성이 너무 좋다고 판단해서 경영진들이 새로운 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을 설립하여 2차전지 사업만 전담시키기로 하였습니다.

인적분할 결과 LG에너지솔루션은 새로운 2차전지 사업만 전념하여 운영할 수 있어서 좋고, LG화학은 기존에 하던 석유화학과 첨단소재 산업에 조금더 집중을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여기서 LG에너지솔루션은 ‘분할신설회사’라고 부르고, LG화학을 ‘분할존속회사’라고 부릅니다.

직계존속 많이 들어보셨죠? LG화학이 모회사인셈이에요.

인적분할 후에 LG화학의 기존 주주들은 두 회사의 분할 비율에 따라 주식을 받았습니다. 만약 분할 비율이 7:3인데 LG화학 주주인 여러분이 100주를 가지고 있었다면 분할 비율에 따라 LG화학 주식은 70주,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은 30주를 받게되는거에요.

단, 1주 미만에 해당하는 부분은 현금으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물적분할

ㅍ

물적분할 뜻

물적분할은 조직 구조 조정의다른 형태로서 조직의 물리적인 자원과 재산에 변화를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부서나 사업 단위의 재편성, 시설의 이전 또는 확장, 자산의 분리 또는 통합 등을 포함합니다. 인적분할이 수평적분할인것과는 달리 물적분할은 모회사 100% 지분을 가진 자회사를 설립하는 분할 방식입니다.

물적분할 사례

예를들어 LG화학이 인적분할하지 않고 물적분할의 형태로 기업 분할 방식을 선택했다면 LG에너지솔루션의 2차전지 사업과 연관되어 있는 자산과 부채만 모두 LG에너지솔루션으로 옮겨지고 자본금은 여전히 LG화학에 남아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LG화학이 LG에너지솔루션의 자본금을 전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LG에너지솔루션이 발행하는 주식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모회사인 LG화학이 취득하게 되는거에요.

그래서 LG화학의 기존 주주였던 여러분은 인적분할처럼 분할 비율에 따라 주식을 나눠 갖는 것이 아니라 분할 전과 동일하게 LG화학의 주식만을 계속 갖고 있게 되는겁니다.


기업가치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기업분할 인적분할 물적분할

결국은 인적분할이든 물적분할이든지 간에 기업분할 자체는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대게 기업의 가치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아요.

왜냐하면 성장성이 좋은 사업은 더 키우고, 성장성이 떨어진 사업은 축소하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이 좋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주가의 측면에서도 살펴보죠.

인적분할은 새로 설립된 회사의 주식을 분할 비율에 따라 배부 받을수 있기 때문에 주주에게 더 유리하고, 물적분할은 이전과 변하는것 없이 기업이 주식을 전부 소유하기 때문에 기업이 더 유리합니다.


기업분할 인적분할 물적분할

인적분할 물적분할은 조직 구조 조정의 중요한 개념이며 각각의 조직의 인적 자원과 물리적 자원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두가지 개념에 대한 뜻과 차이점을 이해한다면 조직 변화와 개선을 위한 전략적인 결정 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를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주식 및 코인 관련 글

주식 코인 물타기 계산기 소수점 계산법 및 분할매수시 주의할 사항 2가지

조비 에비에이션 주가 전망 UAM 산업 : 제2의 테슬라 텐버거 주식 추천

릴리움 주가 전망 : 조비와 UAM 2인 체제? 공매도 박멸 !

abbc 코인 전망 ! 업비트에 100달러 상장은 언제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