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휴가 급여 및 기간 – 남편 배우자는 10일

Photo of author

By DEVELOAN

출산휴가유급

아직도 우리 대한민국 사회는 육아휴직 뿐만 아니라 출산휴가까지 눈치 안보고 사용할 수 없는 문화인거 같습니다. 아무리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보수적이고 꼰대 문화인 곳이 많이 남아있죠.

하지만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은 저출산이 심각한 대한민국 사회에서 여러분들이 당연하게 사용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출산전후휴가와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에 대해서 알아보고 잘 활용하여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글의 목차

  1. 출산전후휴가
    1. 출산휴가 급여
    2. 지급금액
    3. 지급대상
    4. 급여신청시기
    5. 급여신청방법
  2. 배우자 출산휴가

출산전후휴가

출산휴가기간

출산휴가 급여

근로자가 임신을 한 경우에 사업주는 출산 전과 출산 후를 합하여 최대 90일(다태아일 경우 120일)의 출산휴가를 지급해야 합니다. 이 때 출산휴가 전후의 기간 배정을 할때 주의할 점은 출산 후에 45일(다태아일 경우 60일) 이상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하셔야 합니다.

즉, 출산을 하고 난 이후의 휴가 기간이 최소 45일 이상이어야 한다는 뜻이죠.

만약 임신을 하면서 몸이 좋지 않아 미리 몇개월 전부터 병원에 입원을 하거나 집에서 휴식을 취해야할 경우에는 출산 전에 최대 사용할 수 있는 일수가 45일이니 그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면 출산휴가 대신에 개인의 연차휴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출산전후휴가동안 만큼은 출산한 근로자의 근로에 대한 의무를 면제하고 급여에 대한 삭감(손실) 없이 충분한 안정과 휴식을 보장받도록 하기위해 급여를 지급합니다.

이 말은 출산휴가는 무급휴가가 아니라 유급휴가라는 뜻입니다.

지급금액

출산휴가 급여는 우선지원대상 기업과 대규모 기업으로 분류하여 지급금액이 결정됩니다.

  • 우선지원대상 기업 : 90일(다태아는 120일)
  • 대규모 기업 : 최초 60일(다태아는 75일)은 사업주가 급여를 지급하고 나머지 30일(다태아는 45일)은 고용보험공단에서 급여 지급

출산휴가무급

지급대상

무조건 출산휴가를 사용하였다고해서 출산휴가 급여를 지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돼요.

우선 임신 중인 근로자는 회사로부터 출산전후휴가(유산 또는 사산휴가)를 부여받아 사용하는데 이 때 근로자는 출산전후휴가가 끝나는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 기간이 합하여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만약 최근에 이직한 경험이 있다면 수급자격 기간을 산정할 때 이직하기 이전의 피보험 단위의 기간과 이직을 한 후 재취득하기까지의 기간이 3년을 초과하는 경우의 기간은 제외시킵니다.

급여신청시기

  • 대규모 기업 : 출산휴가를 시작하고 60일이 지난 이후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
  • 우선지원대상 기업 : 출산휴가를 시작하고 1개월부터 휴가가 끝나는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30일 단위로 신청 가능)

출산휴가남편

급여신청방법

가장 먼저해야 할일은 본인이 근무하는 사업주에게 출산전후휴가 확인서를 요청하여 받아야 합니다. 본인이 출산전후휴가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어야 고용보험공단에서 급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근로자가 출산전후휴가 확인서를 요청하여 발급을 받은 뒤에는 출산전후휴가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여 한달(30일) 단위로 근로자의 거주지 또는 사업장 소재지의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사실 30일마다 매번 작성하여 신청하는게 많이 불편합니다. 이런분들은 출산휴가를 모두 사용한 뒤에 일괄로 신청하셔도 지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신청할 때 준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서
  • 출산전후휴가 확인서 1부(최초 1회만)
  • 통상임금 확인이 가능한 급여 증빙서류(휴가를 시작하기 전의 최근 3개월 급여명세서 및 근로계약서 등)
  • 만약 휴가 기간동안 사업주에게 금품 등을 지급받았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
  • 유산 또는 사산을 증명할 수 있는 병원의 진단서

배우자 출산휴가

출산휴가육아휴직

근로소득자인 남편분들은 아내가 출산을 하였을 경우에 사랑하는 배우자와 아기의 건강보호 등을 위해 출산휴가를 신청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남편 출산휴가 기간은 총 10일로서 무급휴가가 아닌 유급휴가입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계신 출산휴가 중인 남자들은 여러분이 고용보험법에 따른 우선지원 대상기업 소속 근로자라면 통상임금에 상당하는 금액(상한액 401,910원, 하한액 최저임금)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지급 기간은 최초 5일입니다.


출산휴가급여

지금까지 출산전후휴가에 대한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제발 더이상 회사에서 출산과 관련된 휴가와 육아휴직을 연달아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눈치를 주지 않는 분위기과 근무환경이 보편화되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